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분석

경농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매년 실적이 좋아지는 농약판매기업)

by economic-love 2024. 3. 24.

1. 기업 현황

   설립 : 1957년 7월 12일

   상장 : 1977년 6월 30일  

   본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77길 28

   업종 : 화학 살균, 살충제 및 농업용 약제 제조업

   시가총액 : 1,991억원


2. 주요 사업

   농약 판매 경농, 비료 판매 (주)조비

   본사인 경농에서는 농약 판매를 위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 종속기업인 (주)조비에서는 비료 판매를 위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987년부터 경농에서는 기업연구소를 통해서 다양한 농약을 개발해 오고 있으며, 2017년 농약 잔류성 분야의 작물잔류 포장시험과 분석시험 등 2개 항목에서 신뢰도를 확보하여 GLP(Good Laboratory Pracrice, 우수실험실운영규정) 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친환경 농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경농에서도 친환경 농약 개발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경농에서는 미생물 유래 물질을 이용한 농약과 발테리오파지를 활용한 친환경 농약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미생물 유래 물질을 활용한 농약은 화학농약과 유사한 수준의 방제 효과를 보이면서도, 병충해의 내성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박테리오파지를 활용한 농약은 방제 효과가 오랜 기간 지속되며, 타 제품과의 혼용 우려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12년부터는 천적 곤충 공급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농가에 컨설팅을 통해서 해충의 발생량, 밀도 및 종류에 적합한 천적곤충을 공급하여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해충을 방제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주)조비를 통해 비료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벼와 원예작물용 완효성비료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완효성 비료는 토양의 수분과 적정온도에 따라 농작물의 생육 단계에 맞춰 영양분이 공급되도록 작용하는 비료입니다. 해당 비료를 사용하면, 한번의 시비로도 최소 3~4번의 시비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시간과 적정 조건에 따라 비료의 양분이 차차 작용하므로 토양 및 수질오염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농지의 토양검정결과에 따라 맞춤형 친환경 비료를 공급하는 사업 또한 영위하고 있습니다.


3. 시장 동향

   안정적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비료 시장

 

   국내에서 생산된 농약의 90%이상이 국내에서 소비될 정도로, 농약시장은 내수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시장입니다. 하지만, 원재료의 대부분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토양 및 작물에 대한 안정성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등 진입장벽이 다소 높은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국내 작물보호 화합물 시장은 2023년 9.9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6.67% 성장하여 2028년 13.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입니다. 통계청 자료는 이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제시합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농업용 살균제 시장은 2016년 2,426억원에서 2020년 4,541억원으로 연평균 16.93% 성장하였으며, 이러한 성장흐름이 2025년까지도 이어져 9,926억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 재무상황

   매출 :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매출성장

  기본적으로 전국의 농협을 대상으로 농약, 비료 등의 제품을 수주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견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농약, 비료, 기타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모든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비료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수익성 : 점점 좋아지는 수익성

   매출의 상승과 더불어 수익성도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원재료의 대부분을 해외에서 가져오고 있어, 수익성이 해외의 상황에 크게 좌우될 수 있는 사업구조이지만, 해가 갈 수록 수익성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영업이익률 3.8%, 순이익률 1.8%에서 2020년, 20201년 수익률 5~6%를 지나, 2022년 영업이익률 11.3%, 순이익률 8.5%를 이뤄냈습니다.

   부채 : 양호한 수준의 재무안정성 유지

   부채비율은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83%에서 최근 3년 60~70%정도를 유지하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 향후전망

   

   기업의 실적과 재무상황은 점점 우상향하고 있는데, 주가는 크게 힘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1년 중반부터 조금씩 등락은 반복하고있으나 전반적으로 주가가 흘러내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대 1만8천원 이상을 찍었던 주가가 현재 1만원대로 낮아진 상황입니다. 기업이 돈도 잘 벌고 수익도 잘 내고 있어서 주가도 같이 올라가야 맞는것 같은데, 많이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