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 현황
설립 : 2003년 9월 17일
상장 : 2016년 4월 20일
본사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18길 47
업종 : 그외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시가총액 : 151억원
2. 주요 사업
지능형 서비스 로봇
서비스 로봇은 가사, 의료, 국방, 보안, 농업, 축산업, 물류, 홍보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로봇을 의미합니다. 현재 매출의 51%가 지능형 서비스 로봇 판매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러비(Loby)'라는 로봇이 있습니다. 러비는 GPS를 기반으로 자율 주행 할 수 있으며, 1회 충전시 최대 16시간까지 작동 가능합니다. 또한 성인이 달리는 속도와 비슷한 10km/h로 이동할 수 있으며, 최대 100kg의 무게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영상 및 음성 송출기능을 가지고 있어 평창올림픽 기간 동안 홍보 로봇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 부담이 늘고, 요식업 분야에서 사람을 찾기가 힘들어지자 서빙로봇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로보쓰리에서도 '쓰리봇' 이라는 서비스 로봇 전문 브랜드를 런칭하고 서빙로봇 '쓰리봇 S1' 을 판매 중에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AI 및 챗 GPT 기능을 탑재한 경비보안 로봇, 안내로봇 등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 시장 동향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
로봇 시장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제조업에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 분야, 가정, 의료, 국방, 보안, 농업, 홍보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서비스 로봇 분야가 있습니다. 산업 자동화, 인건비 절감, 효율성 증대 등을 이유로 로봇의 활용 범위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은 매년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362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2026년 1,033억 규모로 연평균 23.3%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국내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
국내 로봇 시장 매출은 '제조 산업용 로봇', '로봇 부품 및 소프트웨어', '전문서비스용 로봇', '개인서비스용 로봇' 순으로, 글로벌 로봇 시장은 서비스 로봇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으나, 국내 시장은 산업용 로봇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서비스 로봇 시장은 글로벌 시장과 마찬가지로 연평균 23.3%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3.6억 달러 규모에서 2026년 10.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입니다.
4. 재무상황
매출 : 저조한 매출
매출은 대체적으로 저조한 실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2021년의 경우에는 각각 2억, 1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유의미한 성과를 내지 못하였고, 2020년, 2022년 각각 12억, 14억의 매출을 올렸으나, 유의미한 성과를 냈다고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수익성 : 적자폭 증가
최근 4개년 모두 적자를 내고 있으며, 적자의 폭이 점점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영업이익 및 순이익에서 5억원의 적자를 냈으나, 2021년 영업이익, 순이익 15억원의 적자, 2022년 영업이익, 순이익 26억, 43억의 적자를 내며 적자 폭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부채 : 10%내외의 부채비율 but 자본잠식 상황
부채 비율은 10%내외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 4년간 적자로 부분 자본잠식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 자본잠식이란? 회사의 기본적인 자본은 자본금 + 잉여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속적으로 적자가 누적되어 잉여금이 바닥나고 자본금 일부를 상쇄하기 시작한 상황
5. 향후전망
시장의 상황은 매우 좋으나, 기업의 실적이 저조한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식당에서 서빙로봇을 사용하는 것을 자주 봐왔고, 실제로 인력 절감, 홍보 효과등이 있어 관련 기업의 실적이 매우 좋을 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로보쓰리라는 기업을 살펴보니 막상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현재 로봇을 개발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판매하고 있는 서빙로봇, 지능형 로봇인 러비(Loby)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상당히 저조한 상황입니다. 그에 따라 적자 심화 및 자본잠식의 상황까지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가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언제 상장폐지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투자에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