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분석

한국제지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포장용지, 백판지 생산 전문기업)

by economic-love 2024. 3. 23.

1. 기업 현황

   설립 : 1984년 7월 16일

   상장 : 1996년 7월 3일  

   본사 :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읍 원산로 40

   업종 : 펄프 종이 및 판지 제조업

   시가총액 : 2,191억원

 

 


2. 주요 사업

   온라인 쇼핑과 함께 커진 백판지

   한국제지에서는 제과, 제약, 화장품 및 다양한 상품 포장용지에 주로 사용되는 백판지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매출에서 백판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80%가량으로 압도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코로나 19를 겪으며, 온라인 쇼핑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백판지 시장 또한 급격히 성장하였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불경기가 지속됨에 따라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그와 함께 백판지에 대한 수요도 감소하였습니다. 이에 고부가가치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제품의 경쟁력 확보를 통해 안정적 매출을 이어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급화, 친환경 제품 등으로 차별점을 만드는 인쇄용지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전자기기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점차 인쇄용지에 대한 수요는 줄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쇄용지가 사용되는 기업들에서도 친환경 기조에 따라 종이없는 회의 등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 소비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제지에서는 특수지 등 다양한 고급 제품등을 개발하여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친환경 브랜드인 그린실드(Green Shiedl)를 출시하는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가율이 높고 해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제지산업

   한국제지는 제지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지산업의 특징은 원가율이 상당히 높고 해외의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 다는 것입니다. 제조원가에서 종이의 원재료가 되는 펄프등의 원재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50%이상이며, 제조를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 비용도 10%가량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수준에서의 원가율이며, 해외 지정학적 갈등, 원유, 전기 등의 에너지 비용이 상승할 경우 원가율이 더 높아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3. 시장 동향

   국내 백판지 시장, 연평균 0.28% 성장 예상

 

   제지 산업은 원료와 제품의 부피가 커서 운송비 부담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출보다는 내수를 위주로 사업이 이루어집니다. 국내 백판지 시장은 최근 코로나 19로 온라인 쇼핑 및 배달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며 같이 성장하였으나, 최근 지속되고 있는 불경기로 성장률이 둔화된 상황입니다. 2021년 7,368억 규모에서 2026년 7,472억 규모로 연평균 0.28%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성장률이 더디지만, 최근 환경에 대한 규제가 커지며,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로 종이가 주목을 받고 있기에 백판지 관련 시장은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중국 기업들의 저가 제품이 유입됨에따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에측됩니다.

   국내 인쇄용 및 필기용 원지 시장, 연평균 1.14% 성장 예상

     2021년 3조 8,270억 규모의 인쇄용지 시장은 2026년 4조 1,045억원 규모로 연평균 1.41%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 보급 확대로 사회 전반에 종이 없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인쇄용지에 대한 수요는 점차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감열지와 같은 고기능성제품과 건자재, 항공우주, 배터리 등의 새로운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제품이 시장의 성장을 끌어가고 있습니다.


4. 재무상황

   매출 : 인수합병을 통한 매출외형의 성장

  2023년 (주)한국제지를 인수합병하며, 사명을 (주)한국제지로 변경하였습니다. 그 밖에 백판지 이외의 다양한 종이를 취급하는 종합제지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인수합병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2021년 2천억 규모의 매출에서 2022년 6천8백억 규모의 매출로 성장하였습니다.

   수익성 :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

   인수합병을 통해 매출은 크게 성장하였으나, 수익성은 계속 악화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제지산업의 특성이 원가율이 상당히 높다는 것인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지정학적 갈등으로 원재료의 가격이 크게 올라 수익성이 계속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0년 영업이익률 11%, 순이익률 7% 였으나, 2023년 영업이익률 1.9%, 순이익률 -9.4%로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부채 : 업계평균 수준의 무난한 재무구조

   수익성 악화에도 불구하고 부채비율을 110%에서 60%까지 낮췄습니다. 현재는 업계평균 수준의 무난한 재무구조를 견지하고 있습니다.


5. 향후전망

   

   주가는 현재 최저점입니다. 과거 2,400원 언저리까지 갔었던 주가가 현재는 1,020원입니다. 원가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와 백판지 부문 매출의 저조가 그 원인으로 보입니다. 해외의 상황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현재 적극적으로 인수합병을 하며 시장 지배력을 키워가고 있고, 추후 원재료의 가격이 낮아지면 수익성이 충분히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추후 재정상황이 크게 나아지면 바닥을 친 주가도 함께 상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