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자들의 리뷰를 토대로 에어아시아의 연봉, 근무환경, 워라벨, 기업문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직자 47분께서 리뷰를 남겨주셨으며, 총점 5점 중 3.3점으로 준수한 평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항목별 점수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업무와 삶의 균형이 3.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커리어 향상과 사내문화가 3.3점으로 다음을 이었고, 경영진이 2.8점으로 의외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급여 및 복지가 2.6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일반적인 기업들과 다르게 경영진에서 꽤나 높은 평점을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현직자 리뷰에서 경영진은 2점을 넘기가 힘든데 2.8점이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기업 개요
에어아시아는은 1993년 설립된 말레이시아의 저비용 항공사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일본, 중국 등 88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연봉 정보
에어아시아에 대한 정확한 연봉 정보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이 아니라, 말레이시아 기업이라 정보가 많지 않았습니다. 다만, 대체로 연봉은 최저시급에 가까운 매우 저임금이라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처음 월급을 받으면 200만원도 되지 않아 저금을 하고 자산을 모으기에 많이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장점
- 저비용 항공사라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지 않아 일을 배우기 쉽다
- 비행 스케쥴이 넉넉하여 워라벨이 좋음
- 항공 관련 업계에서 경력을 쌓아 이직하기에 좋다
- 직원티켓이 스탠바이가 아니라 확정형(컴펌형)이라 좋다
단점
- 급여가 매우 적다. 돈을 모으기가 힘들다.
- 호텔 및 숙소 2인 1실이 원칙이라 불편하다
- 외국인 대상으로 진급에 제한이 있다
- 유니폼이 별로이다.
- 회사에 전반적으로 체계가 없다. 주먹구구식으로 돌아간다
- 한국과 같이 수직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
총평
말레이시아의 항공사 에어아시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베트남의 비엣젯 항공이나 기타 다른 동남아 항공사들에 비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현직자들의 리뷰를 살펴보니 사내 문화나 업무 체계 등은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 같았습니다. 다만, 업무량은 크게 많지 않고, 직원들에 대한 복지도 꽤나 괜찮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물론, 동남아 항공사라 그런지 급여는 매우 낮았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항공사 중에서 급여는 가장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